빨치산루트

본문 바로가기

빨치산루트

[ 빨치산(파르티잔의 개념과 유래 ]

sub071_06.png

파르티잔은 정규군과는 달리
노동자·농민·시민으로 조직된 유격대를 말한다.

파르티잔은 정규군과는 달리 노동자·농민·시민으로 조직된 유격대를 말한다. 빨치산으로 통용되고 있다. 이들의 운동은 자생적인 저항운동이고 사상적 기반은 공산주의이다.
원래는 당원·도당 등의 뜻이지만 외국의 침략자라든가 국내의 혁명, 반동분자 등에 대하여 주민 속에서 일어나 무기를 들고 싸우는 사람들을 뜻하게 되었다.

파르티잔이 행하는 전투의 특색은 신출귀몰한 행동으로, 적이 강하면 사방으로 흩어져 그 모습을 완전히 감추고 적이 약하면 불시에 습격해 전멸시키는데 있다.
따라서 적의 동정을 샅샅이 알아두고 반대로 자신들의 소재를 적에게 드러내지 않으며 주변 지리·지형에 밝아야 하는것 등은 필수요건이다. 또 일반 주민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불가결하다.

파르티잔의 수가 많으면 탄약·식량 보급이 번거롭게 된다.
독·소전에서 엣 소련의 파르티잔부대처럼 수백명으로 이루어져 대포 등 무기까지도 갖춘 경우도 있었으며, 그들에 대한 군수품 보급은 낙하산 투하로 행해졌다.
일제강점기 한국의 항일파르티잔, 제 2차 세계대전 때 유고슬라비아J.B.티토의 반독저항운동이 유명하다.

국제법상 파르티잔의 지위는 불확실하며, 정규군의 보조자로서 전투원의 법적 권리나 보호가 인정되는 일도 있으나 많은 경우 파르티잔 활동에서는 그 요건을 충족시키기 어렵다.


국립순천대학교지리산권문화연구원

전라남도 구례군 광의면 한국통신로 142-24 T. 061-750-6343
전라남도 순천시 중앙로 255 E2 기초교육관 T. 061-750-5440
Copyright © 국립순천대학교지리산권문화연구원. All rights reserved.